히브리어로 메시아 משיח라는 말은 "기름 부음을 받은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구약성서에 기름 부음을 받았다라는 말"하나님과 특별한 관계이 있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가지는 "메시아인 예수 그리스도" (삼위일체 하나님)의 의미를 잠시 내려놓고 구약성서 상으로만 보았을 때에는 "기름으로 머리에 부음을 받은 사람", "성령으로 부음을 받은 사람 (성령이 임한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특별히 종교적으로는 "하나님에게 구별된 사람", "하나님으로부터 특별한 임무를 부여받은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시아의 의미는가장 대표적으로 이스라엘의 왕들에게 적용이됩니다. 사울에게도 기름이 부어졌고, 다윗에게도 마찬가지이며, 시드기야 왕도 마찬가지 입니다. 시편에서도 왕권과 기름부음에 대한 이야기가 여러곳에서 나옵니다. 이스라엘의 선지자들도 기름부음을 받았고, 제사장들도 기름부음을 받았습니다. 심지어는 이스라엘 왕 뿐 아니라, 이방의 왕에게도 하나님의 기름이 부어졌습니다 (사 45:1). 그렇기 때문에 메시아라는 말은 하나님으로 특별함 위임을 받은 사람들이라는 의미로 이해합니다. 그러므로 구약에서는 모세, 멜기세덱, 다윗이 메시아적인 인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메시아는 "인간"이되, 하나님으로부터 선택을 받은 사람이며, 하나님에 의해서 구별된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초기 유대교 문서에서 그려지는 메시아상은 당시의 시대적인 배경에 근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교도의 문화(헬레니즘)로부터 이스라엘 만의 고유한 하나님 신앙을 지켜내고, 외세 (바벨론, 페르시아, 마케도니아, 시리아, 로마)로부터 이스라엘을 독립시킬 하나님의 사람이 메시아 였습니다. 그리고 메시아를 기다리는 사람들 중의 일부는 늦어지는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을 기다리는 종말론적인 신앙을 추구하였습니다 (벤-시라). 이 종말론적인 신앙을 가진 사람들의 메시아관은 단지 유다라는 나라의 영역이 아니라, 온 땅을 회복시킬 하나님의 사람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다윗의 왕권과 제사장적인 메시아의 자격을 모두 갖춘 메시아였습니다.

제2차 성전시대를 반영하고 있는 다니엘에서 나타나는 메시아관이나, 쿰란에서 발견된 메시아관의 공통점은 (1) 공동체가 아닌 개인이며, (2) "메시아"라고 불려지고, (3) 메시아는 원래부터 있던 사람이 하나님의 부르심과 기름부음을 받은 것이고, (4) 메시아의 역할은 하나님에게 대적하는 모든 것들을 훼파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유대교적인 메시아관 때문에 초대 교회의 교인들이었던 유대인 기독교인들 가운데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날 때부터 신이었는가? 아니면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고 나서 신이 되었는가? 또는 십자가에서 달려 죽으심으로 신이 되었는가? 라는 기독교신학의 교리적인 질문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도 유대교는 이러한 메시아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대교의 역사에서 예수님 이후에 메시아라고 주장했고, 정말로 그 사람을 메시아로 추종하고 따랐던 메시아들도 80명이 넘습니다. 유대교의 메시아관은 메시아일지라도 그를 신적인 존재로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신은 오직 "하나님" 한분 이시라는 것이 구약성서를 바탕으로한 유대교의 입장입니다. 

 

Joachim Becker, Messianic Expectation in the Old Testament (Minneapolis, MN: Fortress Press, 1977), H. L. Ellison, The Centrality of the Messianic Idea in the Old Testament (London: Tyndale House, 1953), Gerard Van Groningen, Messianic Revelation in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MI: Baker Book House, 1990), E.W. Hengenstenberg, Christology of the Old Testament, 2 vols (Grand Rapids: Kregel Publishing Company, 1970). Walter C. Kaiser, Jr., The Messiah in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MI: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95), Joseph Klausner, The Messianic Idea in Israel (New York: MacMillian Company, 1955) [Jewish Perspective], Aaron Judah Kligerman, Messianic Prophecy in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MI: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57), James Smith, What the Bible Teaches about the Promised Messiah (Nashville, TN: Thomas Nelson Publishers, 1993).

 

유대인들의 메시아관 E-Book